옥션에서 디밍이 되는 중고 LED 스탠드를 1만원에 아주 싸게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스탠드를 켜 보니 밝기가 너무나 어두웠습니다. LED 스탠드의 사양을 살펴보고서야 잘못된 어댑터가 그 원인이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판매자가 동봉한 어댑터가 24V 순정품이 아니라 전압이 한참 못미치는 12V 어댑터였습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어댑터중에 전압이 조금 높은 것을 꼽았는데 전극이 반대 방향이어서 LED 스탠드의 터치 디밍 모듈이 타버렸습니다.
어찌어찌 LED 스탠드를 살려보려고 애를 써봤지만 디밍 기능에 미련이 남아 작업 진도가 나가질 않았습니다. 책상위에 분해된 채로 한 달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때마침 디밍 기능이 있는 24V SMPS를 발견했고
가장 큰 모티브는 전기장판의 콘트롤러였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아래와 같은 대 수술을 시작했습니다.
준비물 : LED SMPS (컨버터) 24V 20W (전류조절 VR 내장) 24V LED 모듈의 스탠드 (LED 스탠드의 사양은 24V, 0.65mA입니다.) 전기장판 콘트롤러 |
위의 이미지는 완성된 모습입니다. 원래는 어댑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지만 전원을 스탠드와 한 몸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은 이러합니다.
전기장판의 컨트롤러는 On/Off 와 가변 저항 조절기가 있습니다. 고장난 전기장판의 컨트롤러를 때내어 LED 스탠드에 이식합니다.
원래 자리 잡고 있던 디밍 모듈을 제거하고 그 공간에
위와 같이 전기장판 컨트롤러의 가변저항기를 집어 넣고 글루건으로 고정을 해줍니다.
다이조아 사이트에서 3,000원에 구입한 smps입니다.
좌측 하단에 파란색의 VR 조절기가 2개 있습니다.
오른쪽은 전압, 왼쪽은 최저 밝기의 출력을 설정합니다.
기판의 우측에 2개의 회색선은 220V입력,
기판의 좌측에 있는 흰색은 +24V,
검정색은 -24V,
빨간색과 녹색은 디밍이며 가변저항기와 연결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전선을 알맞게 연결해 줍니다.
모든 작업을 끝마치고 디밍을 시연해 보았습니다. 핸드폰의 자동 밝기 조절 기능 때문에 LED 디밍의 작동 여부를 제대로 찍을 수 없네요. 영상에서 느껴지지 않겠지만 확실하게 디밍 기능이 작동합니다. ^____^
보통 SMPS에는 출력을 조정하는 VR 조절기가 하나입니다.
그런데 (주)에스엘하이테크의 컨버터에는 디밍 기능이 있어서인지 VR 조절기가 2개입니다.
이 부분이 참으로 감동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디밍시 불안정해 질 수 있는 전압과 전류량의 최대치를 정확하게 LED 모듈의 사양에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테스트기를 물려서 전압과 전류량을 측정해야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